한태상공회의소에서 전하는 태국 및 주변국가 경제 NEWS - 678호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4/03/28 18:23

<태국경제 단신>

-태국 baht 환율(방콕은행 전신환매도율 기준)은 지난 27일 화요일 35.97에서 5일 화요일 35.96로 한 주간 0.01밧 0.03% 하락했습니다.

-태국 증권 시장은 지난 27일 화요일 1,393.70에 마감한 후 5일 화요일 1,359.26로 한 주간 34.44포인트 2.47% 감소했습니다. 하루 거래 금액은 397억 ~ 736억 밧이었습니다.

-산업부가 발표한 1월 제조업생산지수(MPI)는 99.15포인트, yoy 2.94%를 감소했으며 16개월 연속 감소했습니다. 산업부는 MPI가 감소하는 이유는 내수 판매와 수출을 포함하여 6개월 연속 둔화된 자동차 생산 감소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BMW Group Thailand은 중국 전기차 공급망과 경쟁하는 배터리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 태국에서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라용주에 설립할 예정입니다. 태국은 중국과 헝가리 공장에 이어 BMW EV 배터리 생산 시설을 갖춘 동남아시아 최초의 국가가 될 것입니다.

-상무부는 태국 수출이 6개월 연속 증가하여 1월 수출액이 226억 달러, yoy 10% 증가, 수입은 254억 달러, yoy 2.6% 증가했으며 28억 달러의 무역적자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중동 분쟁이 태국의 수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운송 운임이 인상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107.22포인트로 yoy 0.77% 하락했으며 5개월 연속 감소했으며 핵심소비자물가지수(Core CPI)는 yoy 0.43% 증가했습니다. CPI가 하락한 이유는 시장 공급으로 인한 신선 식품과 육류 가격 하락에 따른 것입니다.

-중앙은행은 전월 21억 달러 흑자를 기록한 후 1월에 2억 달러의 경상수지 적자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1월 경제 활동이 수출 증가로 인해 전월보다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느리게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2월 경제가 소비와 관광에 의해 뒷받침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1월 수출은 yoy 7.2%, 수입은 yoy 1.5% 증가했습니다.

-외무부는 태국이 아랍에미리트(UAE)와 양국 간의 무비자 프로그램 시행 가능성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UAE는 이 지역에서 태국의 1위 무역 파트너이며 지난해 태국과 UAE의 무역 가치는 약 19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캄보디아 관세청(GDCE)에 따르면 캄보디아와 태국의 양국 교역액은 2024년 첫 달 3억 4,180만 달러, yoy 0.2% 증가했습니다.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억 3,693만 달러, 1.5% 증가했고 수출은 1억 487만 달러, 2.7% 감소했으며 1월 무역적자는 약 1억 3,206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태국은 현재 중국, 베트남, 미국에 이어 네 번째로 캄보디아의 큰 무역 파트너입니다.

-태국농업은행(BAAC)은 중국에서 농산물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중국 거대 기술기업과 합작회사를 설립하기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BAAC는 4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기술 회사는 51%의 지분을 보유할 예정)

-Krungsri Research는 외국인 관광액에 대한 비자 면제와 간편한 e-영수증 세금 환급 등 앞서 시행된 경기 부양책과 관련해서 관광업이 회복되면서 올해 1분기 전망이 개선됨에 따라 태국 경제가 기술적 경기 침체를 예상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술적 경기 침체는 한 국가의 실질 국가총생산(GDP)이 2분기 연속 감소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Siam Commercial Bank은 지난 2월 28일 소비자 금융 대출업체 Home Credit Vietnam의 지분 100%를 310억 바트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CB X Plc에 따르면 이번 거래는 관련 당국의 승인 절차를 거쳐 2025년 상반기까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국 상업대학교(UTCC)는 올해 수출이 2-3% 증가하여 2,900-2,930억 달러, 평균 2.5%에 해당하는 2,91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수출의 반등은 주로 주요 수출 시장의 수요 회복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와 세계 무역의 증가에 기인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태국산업연맹(FTI)이 발표한 1월 산업동향지수(TISI)는 설날 동안 지출, 정부 무비자 여행 프로그램, 세금 감면 등에 힘입어 12월 88.8에서 90.6포인트로 상승했습니다.

-상무부에 따르면 2023년 태국은 492억 300만 달러 상당의 농산품을 수출해 태국 전체 수출액의 17.3%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농산물 수출 중 가치가 가장 높은 상위 5개 품목은 1) 과일, 2) 쌀, 3) 닭고기, 4) 카사바, 5) 고무였습니다.

-태국산업연맹(FTI)은 올해 1월 태국 자동차 생산량이 국내 판매 부진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6% 감소한 142,102대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월에 국내 자동차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6.4% 감소했으며 자동차 수출도 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했습니다.

-일본의 드러그 스토어 스기약국 운영하는 Sugi Holdings는 태국 국영 석유회사 PTT의 소매사업회사 PTT 오일 앤드 리테일 비지니스(PTTOR)와 함께 헬스&뷰티케어 사업 개시를 위한 기본합의서를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2024년 내에 일본의 신제품을 태국 소비자 시장에 선보일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CPN Retail Growth Leasehold REIT(CPNREIT)는 2023년 매출이 전년 대비 16% 증가한 58억 4천만 바트를 기록했습니다. 투자 순이익은 39억 4천만 바트로 전년 동기 대비 20.1% 증가했습니다.


<주변국가 소식>

-싱가포르, 원자력 에너지 이용 연구 위한 원자력 연구원 건립 예정    
싱가포르 정부는 향후 원자력을 청정에너지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 싱가포르 국립대에 원자력 연구원을 건립하고 100명 규모의 연구원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싱가포르의 에너지 믹스에는 원자력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싱가포르가 원자력 에너지를 향후 친환경 에너지로 활용할지 여부를 결정하려면 충분한 현지 인력과 인재, 그리고 원자력 안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싱가포르 원자력 연구 및 안전 이니셔티브 소장인 청긍여 교수는 말했습니다.    

-베트남, 입국 수속 절차에 페이스ID 도입 검토 중    


베트남 총리는 신속하고 편리한 입국 수속 절차를 위해 페이스 ID 및 전자여권 도입을 검토할 것을 공안부에 요청했습니다. 총리는 베트남을 방문하는 외국인을 위해 입국 행정절차를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자동화 기술을 활용하도록 지시했습니다. 한편, 외교부는 외국인 관광객이 국경 관문에서 즉석에서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신규 인센티브 적용 계획    
정부는 순수 전기자동차 (BEV, Battery Electric Vehicle) 대비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하이브리드 전기차 (HEV, Hybrid Electric Vehicle)의 23년 판매량을 강조하며 탄소 중립 전환을 실현하기 위한 방편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추가 인센티브를 검토 중입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는 일반 차량 대비 탄소 배출량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으며 정부는 자동차 사치세 (PPnBM) 인하를 통해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를 촉진하려 하며 현재 정부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자동차 사치세 (PPnBM)를 기존 15%에서 6~7%까지 낮추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그 외 인센티브 관련 세부 사항은 논의 중에 있습니다.

-캄보디아, 한국과 문화유산 MOU 체결로 관광 활성화에 나서    
캄보디아 문화재청 및 한국 문화재청은 앙코르와트(Angkor Wat)의 바칸 타워(Bakan Tower) 복원을 중심으로 캄보디아 문화유산의 보존을 강화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서울에서 캄보디아 문화재청 사무총장과 최응천 문화재청장이 서명한 이 협약은 3년간 유효하며, 보존 기술에 대한 신기술 교육 및 지식 교류를 포함했습니다.    

-베트남, 2024년 외국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세제 변경 시행    
베트남 국회는 OECD의 글로벌 최저 세율 이니셔티브에 대한 약속의 일환으로 2024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추가 세금을 도입했습니다. 해당 조치는 15% 미만의 세율을 적용받는 기업들이 이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추가 세금을 납부하도록 요구하며, 세금 관행을 표준화하고 이전에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제공되었던 관대한 세금 감면을 통한 경쟁 우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경제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2023년 4월에 처음으로 인하된 연료 및 윤활유에 대한 환경 보호세가 2024년 말까지 연장됩니다.
    

<기타 소식>

-중국 주태국대사관과 영사관은 3월 1일부터 무비자로 중국을 여행하는 태국 관광객들에게 대마초나 크라톰이 함유된 의료 제품은 중국에서 금지되며 그러한 의료 제품을 소지한 것에 대해 심각한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태국 정부는 올해 말까지 기호용 대마초 사용을 금지할 계획입니다. Cholnan Srikaew 태국 보건부 장관은 2년 전 비범죄화 추진 이후 전국에 생겨난 수천 개의 대마초 상점과 농장을 폐업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태국은 의회가 휴회에 들어가기 전인 10월 말까지 하원 의원들의 승인을 받아 기호용 대마초 사용을 명시적으로 금지하는 새로운 대마초 법안을 통과시키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보건부 장관이 Bloomberg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아시아 최고의 여행 서비스 플랫폼인 클룩(Klook)은 Central Pattana와 파트너십을 맺고 CentralWorld에 Klook Lounge를 오픈했습니다. 이 라운지는 Klook 앱을 통해 예약한 고객을 위한 JR 패스, BTS 티켓, Travel Sim 카드를 수령할 수 있는 지점 역할을 합니다. 방콕 당일 여행 패키지, 아유타야 당일 여행 패키지, 사파리 월드 패키지 등의 투어 상품을 구매하는 외국인 고객을 위한 라운지이기도 합니다.

-태국의 선도적인 부동산 및 소매 개발업체인 Siam Piwat Group은 한국에 본사를 둔 현대백화점과 손을 잡고 소매업의 미래를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주요 협력을 맺었습니다.    

-총리실 장관에 따르면, 승려의 신분을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승려에 대한 필수 세부 정보가 포함된 스마트 ID 카드를 100,000명 이상의 불교 승려에게 발급했습니다. 장관은 신분증이 언제, 어디서 출가했었는지 등 각 승려의 배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고 승려들이 일반 사람이었을 때 행실이 어땠는지, 범죄 행위가 있었는지도 정보에 공개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정부는 대중에게 음주의 위험성을 경고하기 위해 주류 제조업체가 모든 병에 주류의 위험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의무적으로 크게 부착해야 하는 새로운 규정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국민들은 목요일까지 law.go.th를 통해 이 규정에 대한 의견을 제출해야 합니다.    
-국가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B)의 정보에 따르면 2023년에 등록된 전기차 TOP 5브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BYD(중국) 30,467대, 2) Neta(중국) 12,777대, 3) MG(중국) 12,462대, 4) Tesla(미국) 8,206대, 5) GWM(ORA)(중국) 6,746대이었습니다.    

-2월 23일 태국의 랑싯대학교에서 ‘전국대학생한국어말하기대회’가 열렸습니다. 이 대회에는 태국 전역의 8개 대학에서 예선을 거친 16명의 대학생들이 참가했습니다. 대회에서는 경상북도 청도의 경치와 음식의 매력을 소개한 랑싯대학교의 피차난 분웡 양이 대상을 받았습니다. 말하기 대회를 시작하기 앞서 랑싯대학교와 대구가톨릭대학교, 그리고 경북문화재단 간 양해각서 체결식이 있었습니다. 이 세 기관은 향후 교직원 및 연구원 교류, 교환학생 파견, 학술자료 및 출판물 등 정보 교류, 그리고 공동연구과제 수행과 학술회의 개최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태국 민간항공청(CAAT)은 과도한 요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휴가 기간 동안 항공편 수를 늘리고 항공편 가격 상한선을 낮추는 방안을 태국 내 6개 항공사 모두와 논의하고 있습니다.